온라인정보

네이버 모바일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랩 노출 숨기는 방법

어렴풋이 2021. 9. 23. 17:50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최근 업데이트된 메뉴가 있다.

바로 스토어 전시관리(new)

신규 전시 툴이 새롭게 개편하며 오픈한 건 9월 6일.

기존보다 간결하고 심플해진 전시 툴은

PC와 모바일을 한 메뉴에서 미리보기로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상품 컴포넌트 전시 순서를 변경하거나

원하는 상품을 노출하는 것도 이전보다 좋아진 것 같고,

많진 않지만 여러 기능이 있다.

오늘은 모바일 스토어의 작은 부분을 수정하고자 한다.

 

 

스토어 전시관리를 클릭하면

관리 메뉴 메인화면이 나오며 우측으로

현재 스토어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미리보기로 보인다.

좌측 상단 관리 메뉴 아래를 보면

공통 관리와 컴포넌트 관리 두 가지 분류가 있는데

여기서 컴포넌트 관리를 클릭하면

사진과 같이 스토어 및 셀러 정보 하위 메뉴가 나온다.

 

 

셀러 정보 관리 화면에서

스마트스토어 하루 방문자수를 노출하거나

토탈 방문자수 (스토어 누적 방문자수)를 노출하려면

활성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난 비노출을 선호하는 편이라 닫아뒀다.

그 아래의 스토어 데이터랩 (모바일에만 노출)

이게 뭐냐 하면,

PC 버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모바일로 스토어를 접속해보면

네이버 데이터랩 속성이 보인다.

예를 들면, 어떤 연령층이 주로 방문하고 구매하는 스토어인지,

여성 고객이 많은지, 남성 고객이 많은 지 등

축적된 방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 스토어의

주 고객층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20대 남성이 많이 찾는 스토어라고 나타날 수도 있고

50대 여성이 많이 찾는 스토어라고 나타날 수도 있다.

일정기간의 데이터가 쌓임에 따라 달라질 수도, 꾸준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론 굳이 이걸 왜 고객들에게 보여줘야 하는진 모르겠다.

선입견이랄까, 특정 고객층을 염두에 두고 판매하는 스토어 같은 느낌이다.

그런 건 별로라서...ㅡㅡ.. 내가 이상한가?

 

무튼, 스토어 관리자가 원하지 않는 기능이니 이 기능을 닫아두려 한다.

 

활성 버튼을 비활성으로 클릭하면

우측에 보여지는 미리 보기 화면에서 (모바일)

이곳을 선호하는 특정 고객에 대한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다.

스마트 스토어는 통계 자료가 굉장히 디테일하고

어렵지 않게 정리되어있어 좋긴 하다.

유입에 대한 검색어나 경로, 많이 판매된 지역, 성별, 연령층 등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통해서 매출 상승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고객 선호 이전에 판매자의 시선에서 불필요하다 여겨지는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실속을 이유로 너무 불필요한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것 같단 말이지 네이버는..'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