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ZUM 검색등록하기

어렴풋이 2020. 9. 6. 11:33

지난번에 작성했던 글에서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남겼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의 경우

초기 세팅이 조금 번거롭긴 한데,

구글 애널리틱스로 몇 안되지만 유입 분석을 해보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ZUM 등에서 2회이상

방문 조회가 잡혀있는 것을 보았다.

1000번 중에 한번이라도 내블로그를

찾아 올 수 있는 루트가 있다면 등록하길 잘한 듯 하다.

나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에 각각 하나씩의 블로그를 갖고있다.


네이버에 웹사이트로 검색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트에서 사이트로 검색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검색결과로 나오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

ZUM의 경우 사이트 형태가 아닌

블로그 검색결과가 나온다.

 

네이버와 네이트는 사이트 검색이 되는데

ZUM은 블로그로 나온다.

그렇다는건

별도로 사이트 검색등록을 해줘야 한다는 것.


내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ZUM 사이트의 통합 검색창에서

사이트 검색등록을 검색한다.

가장 상단에 나오는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한다.


검색 등록 페이지에서 '신규등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뀐다.

사이트 등록 정보에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복사하여

넣어주고, 블로그명 (사이트명) 을 적었다.

사이트 소개는 각자 알아서 50자 이내로

소개글을 적으면 되는 듯 하다.

나는 간단하게 글쓰는 카테고리와 주제를 적었다.

등록 사유는 300자 이내에서 작성.

이 부분도 짧게 적었다.

ZUM 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나왔으면 한다고.


등록 가이드의 글을 옮겨적자면,

사이트로 등록되지 않은

주소여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당연한거지만 공개되어있는

정상 접속이 가능한 블로그여야 한다.

나는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다른 블로그 등을

통해 가능여부를 검색했는데

여기서 걸리는게 있다. 위 사진을 보면 4번.

다음의 경우 등록이 불가합니다.

개인 블로그는 웹수집 결과로 등록 및 노출.

이렇게 적혀있는 부분이다.

실시간으로 캡쳐해가며 검색등록 신청을 한거라

저 문구가 맞는거라면 신청내역이 반려가 된다는 걸까?

승인이 된다면 한번 더 기록을 남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