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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알아가기 두번째.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어렴풋이 2020. 8. 27. 14:13

이어서 남기는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두 번째 단계.

블로그에 대한 유입을 자세히 분석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전문가가 아니라서 자세히 설명할 순 없지만

편리하고 좋은 기능이기 때문에 꼭 설정해서 쓰기를 추천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경우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에게 훨씬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여 고객 니즈를 찾기가 쉽고 실시간 방문자가

어떤 상품을, 어떤 키워드로 들어와 지켜보는지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올리는 좋은 도구이기도 하다.

 

구글과 네이버 애널리틱스 모두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나는 광고노출 수익을 바라는 블린이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들의 관심 키워드와 조회수를 알고 싶다.

굉장히 속보이지만 사람들이 자주 찾고 꾸준히 관심 갖는 주제를 찾는 중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1. 티스토리 로그인 >> 블로그 관리 홈 >> 플러그인 클릭 >> 구글 애널리틱스 위젯 클릭

 

2.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ID >> 설정하러 가기 클릭

 

3. 애널리틱스 사이트 >> 무료로 계정 만들기 클릭

 

4. 계정 이름 입력하기 >> 다음 클릭

 

5. 측정하려는 대상 '웹'으로 선택하고 다음 클릭

 

6. 속성 세부 정보 >> 블로그 이름, 주소 입력, 업종 선택, 시간(대한민국) 선택 >> 만들기 클릭

 

7. 약관 동의하기

 

8. 선택 해제 상태에서 저장 (선택사항)

 

9. 모바일앱 설치하라고 뜸 (선택사항)

 

10. 톱니바퀴 (설정) 클릭 >> 속성 >> 추적 코드 클릭

 

11. 추적 ID 확인하고 드래그해서 복사하기

 

12.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으로 돌아와서

복사한 추적 ID 붙여 넣기 >> 적용 클릭

 

앞서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글에서도 남겼는데,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서 가입하고 연동하면 번거롭다.

블로그 정보를 입력할 때 메타태그 같은걸 넣어줘야 하고

잘 연동되었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하기 때문에 내가 소개한

플러그인 기능을 활용하는 게 간편하게 쉬울 것 같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단계로

조금 성장하게 된다면 그 과정도 꼭 남길 예정이다.

기념과 기록의 중간쯤이 될 #블로그알아가기 카테고리다.